인천시, 노인 교통안전 위해 올 2546억원 투입

고령운전자 면허반납 교통비 지원 7800여명으로 확대

노인보호구역 내 무인단속장비 설치
노인보호구역 내 무인단속장비 설치.(인천시 제공)

노인보호구역 추가 지정·안전시설을 대폭 확충하는 등 인천시가 교통안전 대책 강화에 나섰다.

인천시는 올해 2546억 원을 투입해 노인보호구역 19곳과 무인단속장비 40대를 확대 설치하는 등 ‘2023년도 교통안전 시행계획을 수립했다고 7일 밝혔다.

시는 고령자 사고 예방을 위해 ▲사고 다발지역 등에 대한 ‘교통안전 시설 확충’▲사고에 취약한 교통약자를 위한 ‘보호구역 안전 강화’▲교통안전 교육과 홍보를 통한‘교통안전 의식 개선’▲교통수단 점검과 단속을 통한 ‘예방중심 안전관리’등 4개 분야에 대한 37개 세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.

올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연령대별 사망자 중 가장 높은 비중(33%)을 차지한 고령자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.

우선 고령자 통행이 빈번한 시설을 대상으로 노인보호구역 19곳을 추가 지정해 208개로 늘려 나간다는 방침이다.

그동안 미설치됐던 노인보호구역 내 무인단속장비를 최초로 40대 설치할 계획이다.

또 여성운전자회 회원으로 구성된 교통안전리더들은 약 6000여명의 고령자에 대해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한다.

아울러 운전면허 자진반납 고령운전자 교통비 지원 인원도 7800여명으로 확대 하는 등 고령자 교통사고 예방 대책을 중점 추진한다.

김준성 시 교통국장은 “운전자나 보행자 모두 항상 교통법규를 준수하고, 누구나 교통사고 가해자나 피해자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해 교통안전 행동을 생활화해 주기 바란다”고 당부했다.

한편, 인천경찰청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, 지난해 인천에서 8093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 103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.

인구 10만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는 3.5명(전국 평균 5.3명)으로 전국 17개 시?도 중 다섯 번째로 낮은 수치다.

또 차량 1만대 당 사망자는 0.6명(전국 평균 1.0명)으로 전국 시·도 중 세 번째로 낮은 양호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.

올해 2월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‘지난해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’결과에서도 전국 3위(특·광역시 1위)라는 우수한 순위를 기록해 인천시민의 높은 시민 의식을 증명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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